본문 바로가기

세 상 속 으 로

중국,핵연료 재사용 기술 개발,핵연료 사용률 60배 제고.........







중국 관영 핵 관련 기업에 소속된 과학자들이 개발한 이 신기술은 이미 사용한 방사성 핵연료의 장기 재사용을 가능케 했다며 예전에 핵연료의 1%밖에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했지만 이 기술로 60%까지 사용이 가능하게 되엿다고 한다.

사용후 핵연료의 재사용 기술은  핵연료에서 사용되지 않은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재생하며 페기물을 줄어들게 한다.

CCTV는 중국은 미국,프랑스,영국,일본,인도,러시아,일본 등나라에 이어 여덥번째로 이 기술을 개발한 나라가 되엿다고 전햇다.

현재 중국은 13기의 핵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750톤의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2020년에는 우라늄 수요가 연간 2만톤으로 증가하는 등 그동안 장기적인 에너지 공급난에 휩싸일 전망이었다.

CCTV는 "중국이 현재 보유한 우라늄은 50~70년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이번에 개발된 신기술을 적용할 경우 그 기간을 3,000년으로 늘릴 수 있다"고 보도했다.

AFP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이 대체 에너지 개발 계획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에게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영국 BBC도 "중국 과학자들이 24년간 이 신기술 개발에 매달려 왔다"며 "다만 이 기술은 복잡하고 비용이 높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적으로 사용 후 핵연료의 재사용 기술은 프랑스 영국 인도 등에서 개발되었지만, 고비용 문제로 일반 상용화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