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객의 리 . 뷰

이외수의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그 제목에 확 꽃여버렷다.





 


 이외수 소설,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제목을 보는 순간 확 꽃여버렷다.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뭐지? 그 거대한 몸집에 왜?

서평을 읽는 순간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엿다.

자유, 그리고 꿈이엿다. 매일같이 자유를 웨치는 우리에게 창공을  가르는 자유로움은 그 어느때보다 더 절실햇다.그 자유를 만끽할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하늘을 날기에는 이 한몸이 너무나도 거대해 졋다.그것이 거대한 코끼리처럼 너무나도 둔박하고 육중해 거기에 달 날개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매일같이 그 거대한 날개를 만들려고 찾으로고 노력을 하지만 정작 그러한 날개를 찾아내고 만들수 있는 사람은 몇이 안된다.

마음껏 날지 못하는자의 안타까움이요 절망이며 또한 그들의 희망사항이엿다.


절망의 힘_ 마귀가 자신의 도구들을 경매에 붙인다는 광고를 냈다. 구매자들이 모여들었는데, 거기에 ‘비매품’이라고 표시된 이상하게 생긴 도구가 있었다. 왜 이것은 비매품이냐는 질문에 대해 마귀는 이렇게 대답했다.

“다른 도구는 나누어줄 수 있지만, 이것만은 안 돼. 이것은 내가 갖고 있는 것 중에 제일 유용한 연장이지. ‘절망’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다른 것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마음속이라도 뚫고 들어갈 수 있어. 이것만 사람의 마음속에 집어넣으면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도 거기에 심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단 말이야.”
- 이 외 수 -


희망이 수포로 되여 거품으로 사라질때 ,꿈이 꿈으로만 자리를 하고 있을때,모든 노력은 절망으로 바뀌여 악마의 심어놓은 씨앗처럼 우리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다.그 씨앗이 그 곳에서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을때 우리는 절규속에서 하루하루를 지탱하며 자신의 거대한 몸집을 한탄한다.거대한 몸집은 점점더 거대해지고 거기에 달아야 할 날개도 점점 더 커져야만 했다.

우리의 가장 큰 비극은 그것을 알면서도 계속 몸집을 늘려가고 또 거기에 맞는 날개를 찾고 있다는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희망은 없을까?

있다,날개를 버리자!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는 중요하다.왜 살아야 하는가도 중요하다.

그리고 그런 것들의 중요성은 고통속에서 비로서 선명하게 발견되여진다.

-해 냄 -


왜 굳이 코끼리에게 날개를 달아야 하지? 코끼리가 하늘을 날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

"구름이 무한히 자유로운 것은 자신을 무한한 허공에다 내버렸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코끼리가의 자유는 거추장스러운 날개를 버리고  광활한 대지에서 활보하는 것이 아닐까?

구름에게 허공이 있고 새에게 창공이 있다면 코끼리에게는 광활한 대지가 있다.그것이 비록 무궁무진한 창공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존재이지만 코끼리가 마음껏 즐기기에는 충분한 무대이다.허공만 쳐다 보지 말고 대지의 광할함과 그 신비로움을 느낀다면,그 속에서 충분히 자유를 느끼고 새로운 희망을 찾게 될것이다.코끼리에게 날개는 희망이 아닌 절망이다
.

날개를 버리자,아니 날개를 달려는 허망한 생각을 버리고 내가 마음껏 활보할수 있는 광할한 대지에서 나의 몸집을 키워가며 내 마음 내 의지대로 자유롭게 살아가자.

용의 꼬리와 같은 인생이 행복할까요, 뱀의 머리와 같은 인생이 행복할까요.
택일이 불가피하다면 그대는 어느 쪽을 선택하실 건가요.           

- 이 외 수-

나의 선택은 뱀의 머리이다.

용의 꼬리가 되여 창공을 누빈다고 과연 내가 행복할까?

아니,항상 그 누구의 꽁무니만 쫓아다니는 인생이 나에게는 또 하나의 절망으로 다가 올지도 모른다.내 의지와 관계없이 누비는 창공은 내가 희망했던 그곳이 아닐수도 있기 때문이다.

차라리 뱀의 머리가 되여 광활한 대지를 내 마음대로 누비며 그 속에서 나의 삶의 가치,그리고 행복을 찾는것이 나에게는 더욱더 즐거운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

창공의 무궁무진함도 좋지만 대지의 광활함도 신비롭기는 마찬가지,그 속에서 마음껏 활보하며 내 마음의 도를 닦다보면 언제가는 나에게도 날개가 생겨 창공을 누빌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설사 날개가 생기지 않아도 좋다.

그 대지에서 나는 항상 자유로웟고. 그래서 행복했었기에..........

목 록

1장 모든 하루는 모든 인생의 중심부이다

2장 사랑이라는 것은 결코 반대말이 없습니다

3장 우주는 의문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 아니라 질문으로 가득 차 있다

4장 구름이 무한히 자유로운 것은 자신을 무한한 허공에다 내버렸기 때문이다

5장 나 하나가 깨달으면 온 천하가 깨닫는다



목록 하나하나에 인생의 철학이 담겨져 있다.

이외수가 말하는 코끼리의 날개는 무엇인지,

이 소설은 꼭 한번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책 속 에 서-


가장 불행한 젊음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 처해 있는 젊음이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불행한 젊음은 거부할 수 없는 대상으로부터 내키지 않는 선택을 강요당하는 젊음이다. - 15쪽

 

사랑의 힘_ 한 젊은 숙녀가 어떤 책을 끝까지 읽고는 그녀가 읽었던 것 중 가장 재미없는 책이라고 혹평을 하였다. 그런 후 오래지 않아 그녀는 한 젊은이를 만나게 되었고, 그들의 우정은 사랑으로 무르익었으며, 급기야 그들은 약혼을 하게 되었다. 그가 약혼녀의 집을 방문한 어느 저녁, 그녀가 그에게 말했다.
“서재에 있는 어떤 남자가 지은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 당신 이름이 그 남자의 이름과 같지 뭐예요. 굉장한 우연이죠?”
“아니, 난 그렇게 생각지 않아요.”
그가 말했다.
“왜 그렇지요?”
“간단해요. 그건 바로 내가 쓴 책이거든요.”
그녀는 그 책을 다시 읽기 위해 이른 아침까지 밤을 새웠고, 그것을 다 읽었을 때 그것이 이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 96쪽

 

진실로 글을 쓰고 싶다면 놀부처럼 살지 말고 흥부처럼 살아라. 다리가 부러진 제비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느껴라. 글을 쓰는 일이 도를 닦는 일과 무엇이 다르랴. 내 마음 밖에 있는 것들을 모두 내 마음 안으로 불러들여 같이 슬퍼하고 같이 기뻐하라. - 118쪽

 

사람 냄새_ 아인슈타인은 여행을 할 때마다 항상 3등 열차를 이용하였다. 그의 조수가 이상히 여겨 그 이유를 물었더니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나는 항상 3등차 타기를 좋아하네. 3등차 안에서는 많은 나의 친구들을 발견할 수 있지. 그들은 곧 나와 친해지고 또 멀리 떠나가버릴 수도 있네. 그러나 내가 이런 소탈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떠나 2등차를 이용한다면 그만큼 많은 친구들을 잃어버리지 않겠는가? 내가 3등차의 단골손님이 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네.” - 191쪽

 

인생이라는 이름의 열차 에 탑승한 승객은, 탄생역에서 탑승하여 사망역에서 하차하실 때까지, 누구나 고난이라는 이름의 열차표를 지참하고 있어야 하며 무임승차는 절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부디 보람 있는 여행으로 기억되기를 빌겠습니다. - 280쪽

 

용의 꼬리와 같은 인생이 행복할까요, 뱀의 머리와 같은 인생이 행복할까요. 택일이 불가피하다면 그대는 어느 쪽을 선택하실 건가요. - 321쪽

 

절망의 힘_ 마귀가 자신의 도구들을 경매에 붙인다는 광고를 냈다. 구매자들이 모여들었는데, 거기에 ‘비매품’이라고 표시된 이상하게 생긴 도구가 있었다. 왜 이것은 비매품이냐는 질문에 대해 마귀는 이렇게 대답했다.

“다른 도구는 나누어줄 수 있지만, 이것만은 안 돼. 이것은 내가 갖고 있는 것 중에 제일 유용한 연장이지. ‘절망’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다른 것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마음속이라도 뚫고 들어갈 수 있어. 이것만 사람의 마음속에 집어넣으면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도 거기에 심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단 말이야.” - 40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