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 상 속 으 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대한민국에 호재일까? 악재일까?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고 한다. 충격적인 소식이다.

북한 조선중앙방송은 19일 낮 12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소식을 보도했다. 김정일 위원장은 17일 오전 8시 30분, 북한 현지 지도 중 열차에서 육체적 과로로 사망했다고 한다.

뜻밖의 소식이다. 뇌출혈로 쓰러졌다가 건강을 회복하여 활발하게 대내외적으로 활동을 하며 건재를 과시하던터라 앞으로 몇해는 건강할거라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갑자기 사망소식이 전해지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카다피등 장기집권을 하던 독재자들이 하나둘 쓰러지더니 이젠 김정일마저,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지닌 독재자들은 줄줄이 그 통치를 마감하고 있다.

그런데 이 소식이 우리에게 마냥 좋은 소식일까? 김정일 독재는 끝났지만 김정은으로 권력이 세습을 하면서 북한 내부가 불안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그것이 한반도 정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지 걱정이다.

북한이 불안해지면 한국으로서는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을수밖에 없다. 김정은이 자신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내부의 시선을 외부로 돌리려 하고 외부와의 마찰로 국민들의 결속을 이루어 내려 하지 않을지, 만일 그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제2의 천안함사건 같은 도발행위로 한반도 정세를 어지럽히지 않을까 걱정이다.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대응을 할지? 북한이 어떻게 나아갈지? 그리고 중국,미국 등 주변의 강대국들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북한 주민들이 김정일의 사망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북한에서도 민주화운동이 일어나지 않을지? .....

한반도? 한동안은 긴장이 유지될것 같다. 그리고 미래가 예측불가능해졋다.

김정일 사후의 한반도 , 어떻게 나아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