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 타 의 .모든것

[1박2일 조작논란]일박이일,논란을 헤쳐나가는 법 무한도전에서 배워라...







최고의 예능프로그램을 자랑하는 '일박이일'이 조작논란에 휩싸여잇다.

23일 방송된 '배달의 기수가 되다'편에서 가평 휴게소에서 이승기는 1만원을 받아 은지원과 함께 스페셜 돈까스와 춘천 닭갈비를 먹고 껌도 샀다. 시청자들은 실제 가평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스페셜 돈까스는 8500원, 닭갈비는 9000원, 껌은 2500원이므로 총 지출액이 2만원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제작진이 지급한 용돈 액수 만원과 이들의 실제 사용한 식대가 맞지 않았다는것이다.
 

'해피선데이' 담당 이동희 PD는 27일 "이승기가 PD로부터 처음에 용돈 1만원을 받은 장면은 방송이 됐지만, 은지원이 밥을 사달라고 해 또 다시 1만원을 받는 장면은 지지부진해 편집됐다"고 해명했다. "내용 구성상 시청자를 배려하지 못했다. 정해진 방송분량이 있다 보니 일부분이 생략되면서 논란이 됐다"면서 "용돈 특혜논란이라면 모를까, 조작이라는 말은 좀 과하다"고 토로했다.(다음 <'1박2일' 취사선택 실수 딱 걸렸네…인기가 유죄>기사에서 인용)

솔직히 말이 리얼이지 재미를 위해서 어느정도의 각본이 가미되고 편집이 가미가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닐것이다.100%리얼이라고 믿는 사람도 얼마 되지 않을것이다.그래서 그곳에 일정부분 조작이 있어도 편집본이 리얼하게 보여지고 또 시청자에게 웃음만 보여준다면 대부분 이해하고 넘어간다.

이 방송을 본 나도 이 부분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재미있게 봣다.조작논란이 일면서 옥에 티를 발견한 시청자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지 일반이일 제작진에 대해선 이해하는 입장이엿다.이번 방송은 재미가 있엇으니까.

그런데 '1박2일' 제작진이 내놓은 해명을 보면서 한마디 하고 싶은 충동이 생겻다.조금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다.특히 "특혜 논란이라면 모를까, 좀 조작이라는 말은 과하다"는 해명은 나를 불쾌하게 만들엇다.

한마디 하고 싶은 충동이 생겻다.신중을 가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방송을 다시 한번 봣다.정말 조작이라는 말이 과한지...



방송중 제작진은 자막에서 여러번 은지원은 돈이 없다고 했다."용돈 못받는 지원"이가 빵이라도 사먹게 해달라고 제작진고 협상을 하려하자 이승기가 나한테 만원이 있다고 한다.그러자 은지원은 방긋 웃으며 더 이상의 협상이 없이 이승기와 함께 음식을 사먹으러 휴계소안으로 들어간다. 



휴계소내에서도 "지원이 식사 챙기는 승기" "지원은 밥줄 승기와 합류"라고 자막으로 내보냄으로서 은지원에게는 용돈이 없음을 명시했다.이 부분을 보고 은지원과 이승기가 용돈 만원을 더 받았을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것이다. "은지원이 밥을 사달라고 해 또 다시 1만원을 받는 장면은 지지부진해 편집됐다"고 해명을 하는데 만일 은지원이 제작진에게서 만원을 가졋다면 더 이상 승기가 은지원이 밥줄이 아닌것이다.



국어사전은 '어떤 일을 사실인 듯이 꾸며 만듦'을 조작이라고 한다고 명시햇다.제작진으로부터 용돈만원을 받은 은지원을 시종일관 자막으로 돈 한푼없이 이승기에게 붙어 식사를 한것으로 표현한것은 과연 무엇일까?

방송의 재미를 위해서 두사람이 만원으로 식사를 한듯이 표현했는지 모르지만 어떠한 이유에서든 사실과 다른 자막으로 시청자들을 유도한것은 사실이다.

실수든 고의든 논란의 소지를 충분히 제공했기에 네트진들이 제기한 조작논란에는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다.

솔직히 '일박이일' 제작진에 약간 실망이다.구질구질한 변명보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개선해나갈것을 약속한다면 더 보기가 좋앗을것을 굳이 변명을 늘어놓아 더 큰 논란을 불러 일으키니 말이다.

예전에 '패밀리가 떳다'에서 논란이 일어났을때 유재석은 "논란의 소지가 있엇고 시청자들이 보기가 불편했다면 죄송하다"면서 사과를 했다.그의 사과는 시청자들로부터 칭찬을 받앗고 '일박이일'처럼 편집타령을 하던 '패떳'은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무한도전 미안하다송

'무한도전'도 각종 논란에 휩쓸렷지만 무도제작진이 변명을 하지않고 재치있게 시청자들에게 사과를 함으로써 무한도전 팬들의 더 큰 사랑을 받았다.

'일박이일'제작진도 유재석과 '무한도전'에서 논란을 헤쳐나가는 방법을 배웟으면 한다.구질구질한 변명보다 자신들을 사랑하는 팬들과 지혜롭게 소통하는 방법을.....